역사이야기

고조선 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고조선의 법 3가지

☆★☆★☆★. 2020. 12. 5. 18:05
반응형

고조선 시대 사람들의 생활모습은 어땠을까요.

고조선 시대 사람들의 생활 모습은 지금 남겨진것이 많지 않다고 해요.

중국의 기록에 따르면 고조선은 8개의 법이 있었는데 현재 전해지는건 3개뿐이라고 합니다.

남겨진 3가지의 기록을 알아볼께요.

 

고조선의 법 3가지

  • 사람을 죽인 자는 사형에 처한다
  • 남에게 상처입힌자는 곡식으로 갚는다
  • 도둑질한 자는 그 집의 노비로 삼는다

사람을 죽인 자는 사형에 처한다

첫 번째 법은 살인에 관한 내용입니다.

사형에 처한다는 말에서 느낄 수 있는 것처럼 굉장히 엄격한 법이였어요.

누구도 사람의 생명을 함부로 할 수 없다는 것을 그 시절 사람들도 알고 있던게 아니였을까요?

단호하지만 엄격한 규율로 치안을 바로잡으려는 노력이 느껴지네요.

 

 

남에게 상처입힌자는 곡식으로 갚는다

두 번째 법은 사람들과의 다툼에 관한 내용입니다.

여기엔 여러가지 해석이 있을 수 있을거 같은데, 곡식으로 갚는다는 말을 보면 농사를 많이 지었다는걸 알 수 있어요.

여기서 갚는다는 말로 보아선 개인의 재산을 인정해준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오늘날의 공산주의처럼 개인의 재산을 인정하지 않는것과는 다르게 사유재산을 인정해준다는 것을 기록으로 나타낸게 아닐까 싶어요.

 

 

도둑질한 자는 그 집의 노비로 삼는다

세 번째 법은 남의 재산을 탐하는것을 벌하는 내용입니다.

도둑맞은 집의 노비로 삼는다는 규칙이 있었지만, 50만전의 돈을 내면 죄를 면하여준다는 기록도 같이 남아있습니다.

여기서 노비라는 단에에서 생각할 수 있는것은, 고조선 시대에는 계급이 존재한다는걸로 판단되네요.

지배를 받는 사람이 있고 반면에 지배하는 사람도 있다는 이야기죠.

 

50만전의 돈을 내라는 말에서 유추할 수 있는것은 돈의 개념이 있었다는 의미이고, 위에서 가정한 것처럼 개인들이 재산을 가지고 있었다는 추론을 좀 더 확실하게 해주는게 아닌가 싶네요.

또한 금전으로 지은 죄를 대신할 수 있다니 많은 재산을 가진 사람의 권력이 어마어마 했을거라고도 짐작됩니다.

 

 

개인적인 생각

정리해 보자면 고조선시대의 사람들은 농사를 지었고, 각자의 재산이 있었으며 지배를 받는 사람과 지배를 하는 사람이 있는 계급사회였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엄격한 법이 존재하던 사회였겠죠.

 

고조선 시대는 청동기를 주로 쓰던 시대인데 대표적인 유물로는 농경문 청동기가 있어요.

농경문 청동기에는 토기에 수확물을 담는 모습과 농기구로 땅을 가는 모습, 괭이질하는 모습이 새겨져 있기도 하죠.

이런 것들로 봐서도 고조선 시대의 사람들이 농사를 짓는 모습과 한반도에 강력한 지배자가 등장하였던 모습을 알 수 있는거 같아요.

 

이외에도 고조선 시대에는 곡식이나 음식은 민무늬토기에 담았었고, 옷은 삼베나 동물의 털, 비단 등으로 만들어 입었습니다.

일반 사람들은 짚신을 신었지만 높은 계급의 사람들은 가죽신을 신었었고, 신석기 시대의 움집보다 발달된 땅위로 올려지은 움집에서 거주했던 걸로 보여지고 있어요.

 

사실 고조선의 범위는 명확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고인돌이 나오는 지역이나 비파형동검이 나오는 지역 등으로 고조선의 경계를 미루어 짐작하고 있다고 해요.

중국 만주지방 일대와 지금 우리나라의 서북부 지역 일대라고 여겨지는만큼 대단히 힘있고 넓은 영토를 가졌던 국가라고만 짐작하고 있죠.

1 2 3 4 5 6 7 ··· 32